안녕하세요
오늘은 일본의 모험기획국 TRPG 룰북 "데드라인 히어로즈" 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데드라인 히어로즈는 제작한 히어로물 TRPG로, 이름대로 여러 슈퍼히어로들의 힘을 쓰는 룰입니다.
어느 시기를 경계로 초인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이들은 각자의 사상에 따라 빌런과 히어로로 나뉘어 싸우기 시작한다는 세계관으로 PC들은 히어로로써 활동하게 됩니다.
주요 시스템
1) 1d100 주사위
해당 룰은 Coc와 마찬가지로 1d100 주사위를 굴리며 자신의 기능치보다 낮게나오면 성공입니다.
다만 전체적으로 기능치가 높은 편은 아니기에 성공률이 30~50 % 정도입니다.
2)오리진(클래스) 과 파워(능력기반 스킬)
오리진은 PC가 히어로가 되게한 계기이자 힘으로 아래 6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사이온 - 선천적인 초인종(뮤턴트)
2)인핸스드 - 사고나 사건 등으로 생긴 후천적 초인종
3)테크노맨서 - 강력한 장비를 조종하는 자들(오버테크놀로지)
4)미스틱 - 초자연적 능력(마법,초능력)을 다루는 자들
5)저스티카 - 평범한 인간이지만 의지와 수행으로 강한 힘을 쓰는 자들
6)하빈져 - 이세계 또는 우주에서 온 사자나 신의 권속
파워는 각각의 오리진의 능력들로 각 오리진마다 20여개 가까이 존재하며
PC는 오리진과 파워를 선택하여서 자신만의 히어로를 히어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파워의 명칭을 플레이어가 변경가능해서 어떤 히어로인지 좀 더 어필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오리진 과 파워 선택,능력치 사용만 하면 되서 캐릭터 메이킹은 간단하고 빠른 편입니다.
전투 시스템
1)턴 시스템
턴 시스템이란 특이한 시스템을 사용하며 라운드 시작시 1d10을 굴리고
행동시마다 턴 포인트가 증가하여 20이 초과하면 해당 라운드의 행동이 종료되는 식입니다.
턴 포인트가 가장 낮은 캐릭터부터 순서대로 활동하고 20이 초과되면 라운드가 종료되기에 적절하게 턴포인트 소모가 적은 행동들을 하며 최대한 많은 효과를 발휘해야하기에 전략적 요소가 많은 편입니다.
2)맵 시스템
전투맵은 에리어 개념의 직선형 구조로 1-2-3-4 정도의 좁은 맵입니다.
이동하며 싸우는 기동전투보단 전투 자체에 집중할 수 있게 구성되어있습니다.
3)속성
스킬의 형식은 이동 / 공격 / 방해 / 강화 /회복 으로 이루어지며
타이밍도 자신의 차례에만 사용가능한 행동과 특정 타이밍에만 사용가능한 특수로 나뉩니다
특수 타이밍 예시) 턴 개시시,이벤트 종료까지 지속,행동순서굴림시,피해 받은 직후
4)데스 차트
자신의 체력이 0 이하로 떨어지면 전투 불능이 되는 것이 아니라 데스차트라는 것을 굴립니다
ex)1d10 + (0이하로 감소한 체력) -> 체력 -5면 1d10+5를 굴림.
데스차트는 1~10 까지는 견뎌내지만 얕은 부상에서 점점 심한 부상이 되어 20 초과시 즉사하게 됩니다.
특수한 시스템
룰 제목인 데드라인 히어로즈에 어울리게 룰에서도 각종 지원이 있습니다
1)리트라이 - 첼린지 판정(어려운 도전) 실패시나 휴식시 감소하며 리트라이가 0이 된 경우 결전페이즈 돌입
2)리마크 - 시나리오마다 1회 플레이어가 자발적인 씬을 작성하며 그리드를 1 획득.
3)그리드 - 곤란에 맞서는 용기. 그리드를 소모해 재굴림,성공률+,효과 + 가능
4)임사(데드라인)상태 - 라이프,세니티 중 하나가 0 미만일 때 성공률과 주는피해에 + 보정을 받는다.
*해당 룰은 라이프(체력) / 세니티(정신력) / 크레딧(재산) 의 3가지 자원이 존재하며 각각 0미만이 된 경우 데스차트를 굴립니다 ( 0미만인 경우 감소시마다 데스 차트 굴림)
총평
데드라인 히어로즈의 판정은 평소에 성공률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성공하고 싶다면 그리드를 소모해 성공률을 높이거나 집중(세니티 소모),아군의 지원(크레딧소모) 등으로 성공률을 높일 수 있고.
임사상태에서 마지막 불꽃을 태우는 히어로 물에 어울리는 룰이라고 생각합니다.
턴 카운트 시스템 또한 전략적인 플레이와 실시간 전투를 가능하게 해줘 재미있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으로 간단하면서도 히어로 물의 느낌을 살릴 수 있는 시스템들이 많아 기회가 되시면 참여를 권합니다.
다만 임사상태(체력이 0 미만인 경우)에 강화되지만 그만큼 데스차트에서 운이 나쁘면 강한 패널티를 받아서 말 그대로 데드라인(죽음의 경계)에 어울리는 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재미있는 TRPG 생활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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