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에서 TRPG 까지. 로그 호라이즌 TRPG 리뷰.

반응형

 

 

1. 로그 호라이즌 TRPG란?

로그 호라이즌 TRPG는 동명의 웹소설을 기반으로 한 TRPG 룰입니다.

 

이 게임은 MMORPG 세계 엘더 테일 속으로 플레이어가 직접 들어가 캐릭터가 되어 살아가는 독특한 설정을 가집니다.

 

플레이어들은 '모험자'가 되어 현실로 돌아갈 방법을 찾거나, 이 세계에서 새로운 삶을 개척하는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갑니다.

 

주사위를 굴려 전투와 사건을 해결하는 기존 TRPG와 달리, MMO 특유의 직업 시스템, 파티 플레이, 헤이트 시스템 등이 반영되어 있어 전통적인 던전 탐험 중심의 TRPG와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룰북은 MMORPG를 좋아하는 유저나 TRPG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캐릭터시트)


2. 로그 호라이즌 TRPG의 특징

이 게임의 핵심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MMORPG를 TRPG로 재현

로그 호라이즌 TRPG는 기존 MMORPG처럼 탱커, 딜러, 힐러 등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각 역할군의 직업들이 파티플레이를 하는 것을 메인이기에 혼자서 무쌍을 찍거나 그런 플레이는 힘듭니다.

*물론 빌드에 따라 가능할 수도 있지만 GM이 막겠죠.

 

몬스터의 어그로를 관리하는 헤이트 시스템이 존재하여 각 역할군의 직업이 조화롭게 협력하고 작전을 짜 정말로 파티플레이로 전투를 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몰입도 높은 세계관

플레이어들은 단순한 모험가가 아니라 게임 속 세계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NPC들도 개별적인 인격과 의지를 가지며, 이들과 교류하며 세계를 탐험하는 것이 주요 플레이 방식입니다.

 

다양한 직업과 커스터마이징

인간 외의 종족도 선택이 가능하며 종족스킬,직업스킬,공용스킬들이 정말로 각각 수십가지가 있어 스킬과 특성을 조합해 자신만의 개성있는 캐릭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유용한 빌드도 여러가지가 있어서 같은 직업이라도 다른 개성으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탱커 계열: 가디언, 사무라이
  • 딜러 계열: 어쌔신, 소서러
  • 서포터 계열: 클레릭, 바드

각 직업은 스킬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여, 같은 클래스라도 개성 있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3. 주요 시스템 정리

🎯 1) 헤이트 시스템

몬스터는 헤이트(위협도)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를 우선적으로 공격합니다.

 

강력한 스킬을 사용할 수록 헤이트가 높아지고.

헤이트가 높을 수록 피격시 헤이트 배율에 따라 피해를 입습니다.

ex)헤이트 5, 헤이트 배율이 2인 경우 피격시 10 피해를 추가로 입는 식.

 

가장 헤이트 높은 사람(헤이트 톱)이 헤이트 피해를 받고. 헤이트가 낮은 사람(헤이트 언더)는 회피판정에 +보정을 받기때문에

탱커는 헤이트를 유지하며 적의 공격을 유도하고.

딜러는 지나치게 많은 헤이트를 얻지않게 주의하고.

힐러는 회복스킬과 보조스킬로 파티균형을 유지하는.

 

MMORPG 스타일의 파티플레이에 적합한 파티전투가 재미있게 구성됩니다.

(링크: https://x.com/TRPG_Hong/status/1447476512815341568)

 

🎲 2) 전투 시스템

로그 호라이즌 TRPG의 전투는 라운드 단위로 진행되며, 다음과 같은 순서를 따릅니다.

 

  1. 셋업 페이즈 – 전투 준비
  2. 이니셔티브(행동 순서) 결정
  3. 메인 프로세스 – 각 캐릭터의 행동
  4. 클린업 페이즈 – 효과 정리 및 상태 체크

전투의 흐름이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어, 룰을 익히면 매끄럽고 빠른 진행이 가능합니다.

 


실전 플레이 팁

캐릭터의 역할을 정확히 이해하기

헤이트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기

NPC와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기

룰북을 참고하며 플레이하기 – 처음에는 룰이 많아 보이지만, 기본 시스템만 익히면 쉽게 적응 가능!


총평

로그 호라이즌 TRPG는 MMORPG와 TRPG의 장점을 결합한 독특한 룰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전투 시스템에 있어서는 헤이트 시스템과 파티 전투,

일상 시스템에서도 생활직이라고 요리,부적 등의 소모성 아이템 관련한 직업들을 지원해줍니다.

 

제가 해본 쪽에서는 간단하게 스킬을 사용해서

세션에 1번 정도 요리를 얻는 정도였습니다만

비전투 판정에서 피로도가 쌓이고 식사와 침낭등의

휴식으로 피로도를 해소하거나 부적,영약 등을 사용해 강화하고 사냥을 하는 식으로 하는 것이

MMORPG 느낌을 잘 살린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전투룰이다보니 비전투시 판정이나 할 것이 많은 편은 아니라고 여기지만 상황표도 다양하고 특히

전투시 파티플레이나 전략적인 측면에서는 전투위주 TRPG 룰 중에서도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PC들은 죽어도 죽지않고 신전에서 부활하기 떄문에 GM도 부담없이 전투 진행이 가능해서 정말로 긴장감 있게 전투룰을 즐기고싶으시다면 로그 호라이즌 TRPG를 플레이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룰 북)

https://link.coupang.com/a/cdBhVJ

 

영상)

https://youtu.be/wBcgpIk5mdI?si=8NtngndzAhPnRYfd

 

캐매 영상)

https://youtu.be/QBcEs_DCAkc?si=NS5CEEGaAMUFQfMz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