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월드 룰 & 캐릭터 제작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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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월드는 고전적인 던전 탐험 스타일의 TRPG를 보다 쉽고 직관적인 룰로 재해석한 룰 입니다.

TRPG 입문자에게 간단한 규칙과 직관적인 진행 방식 덕분에 진입 장벽이 낮고, 숙련자에게는 유연한 서사 구조 덕분에 다양한 창작이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이번 가이드에서는 던전월드의 기본 룰과 캐릭터 제작법을 상세히 소개하겠습니다.

 

던전월드 링크 : https://sites.google.com/view/dwtemporary/%ED%99%88?authuser=0


1. 던전월드란? – 기본 개요

던전월드는 D&D 스타일의 고전 판타지 RPG 분위기를 유지하면서도, 데이터 중심이 아닌 서사 중심의 룰을 채택하여 보다 자유로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던전월드의 특징

간단한 규칙 : 복잡한 계산 X, 2D6 주사위 하나로 끝

즉흥적인 이야기 진행 : 캐릭터의 선택과 주사위 결과에 따라 유동적인 이야기 전개

 

전통적인 판타지 RPG 느낌 : 용, 던전, 마법사, 전사 등 클래식한 요소 포함

력형 스토리텔링 : 플레이어들이 하나의 팀으로써 이야기를 만들어갑니다.

 

기본적으로 D&D처럼 캐릭터를 만들고 던전을 탐험하며 모험을 펼치지만, 전투와 규칙보다 이야기의 흐름을 더욱 중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2. 던전월드의 기본 시스템 (룰 설명)

던전월드는 2D6 기반 주사위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즉, 행동을 선언한 후 6면체 주사위 2개를 굴려 결과를 판정하는 방식입니다.

 

1) 주사위 판정 – 2D6 시스템

던전월드의 핵심은 2D6(6면체 주사위 2개) + 능력치 보너스를 더한 결과로 행동이 성공하는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주사위 결과 판정 기준

🎲 10+ → 완전한 성공! 원하는 결과를 얻음

🎲 7~9 → 부분 성공, GM이 부분적인 대가를 선언할 수 있음.

🎲 6 이하 → 실패! GM이 새로운 문제를 발생시킬 수도 있음

 

ex) 전사가 적을 공격한다

플레이어: "나는 검을 휘둘러 오크를 공격할게!"

주사위 굴림: 2D6 + 힘(STR) 보너스

🎲 10+ → 공격 성공! 적에게 피해를 줌.

🎲 7~9 → 타격을 주지만, 반격을 당할 수도 있음.

🎲 6 이하 → 공격 실패! 오히려 적이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도 있음.

 

던전월드는 데이터 중심의 TRPG(D&D)와 달리,

플레이어가 이야기와 상황을 어떻게 묘사하는지가 중요한 시스템입니다.


3. 던전월드 캐릭터 제작 가이드

던전월드에서는 직업,종족에 따른 액션 들이 설정되어 있어서

캐릭터를 만들 때 직업(Class)과 종족을 선택한 후 능력치를 설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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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의 능력치(속성)

캐릭터는 6가지 기본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 능력치에 따라 행동 판정 시 주사위에 보너스를 더할 수 있습니다.

 

던전월드 속성 설명

힘(STR) – 근접 공격, 무거운 물건 들어 올리기

민첩(DEX) – 회피, 활 사용, 은신, 손재주

체력(CON) – 생존력, 독/질병 내성

지능(INT) – 마법 지식, 퍼즐 해결

지혜(WIS) – 직감, 자연 감각, 관찰력

매력(CHA) – 대화, 협상, 속임수

 

💡 능력치 배분 예제

전사라면 힘(STR)과 체력(CON)에 높은 점수를,

도적이라면 민첩(DEX)과 지혜(WIS)를 우선 배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엑션]의 분류

 

<공용 엑션> - 직업 제한 없이 PC들이 모두 가지고 시작하는 엑션으로

접근전(근) / 사격(민) / 방어(체) / 지식더듬기(지) / 상황파악(혜) / 협상(매) / 협조 & 방해 / 위험 돌파가 있습니다

 

지식 더듬기 - 무언가에 대한 조사를 위해 사용 (문헌 등에서 보았던 지식의 사용)

상황 파악 - 주변 상황의 파악 / 관찰 & 조사 등의 여러가지 기능을 담당합니다

위험 돌파 - 던전월드의 꽃과 같은 엑션으로 어떠한 위험(혹은 판정 시)에 대해

PC가 어떻게 대처할지 자유롭게 판단 / 묘사한 후 (말이 된다면) 관련 스텟으로 판정합니다

 

• 힘으로 밀어 붙이려면 +근 판정.

• 비키거나 피하는 등, 날래게 움직이려면 +민 판정.

• 몸으로 버티려면 +체 판정.

• 재치로 이겨내려면 +지 판정.

• 의지력으로 견디려면 +혜 판정.

• 매력과 사교술로 극복하려면 +매 판정.

출처 입력

 

<특수 엑션> - 직업별로 선택가능한 종족과 특수엑션이 달라집니다

도적)

하플링

원거리 무기로 공격할 때 피해를 +2 더 줍니다.

 

인간

범죄계에 익숙합니다. 범죄 활동에 관해 지식 더듬기나 상황 파악을 할 때 +1을 받습니다.

 

<헥심 엑션> - 직업 별로 가지는 직업의 특성을 나타내는 엑션입니다

해당 직업으로 시작할 떄 가지고 시작하는 엑션들이며 케릭터의 활동범위를 추가로 늘려줍니다

 

*핵심 엑션 예시

도적)프로의 솜씨

자물쇠를 따거나 덫을 해제할 때 +민 판정을 합니다. 10+이면 아무 문제 없이 해냅니다. 7~9여도 성공은 하지만, 의심, 위험, 대가 중 두 가지를 마스터가 제시할 것입니다.

 

사냥꾼) 사냥과 추적

사람이나 짐승이 지나가며 남긴 자취를 따라갈 때, +혜 판정을 합니다. 7+이면 대상이 방향이나 이동 방식을 크게 바꾼 지점까지 추적해 갈 수 있습니다. 10+이면 더불어 한 가지를 고릅니다:

 

<고급 엑션> - 자신의 케릭터를 강화해주는 엑션으로 경험을 쌓아 성장(레벨업)할 떄 마다

케릭터의 강함을 보완해줍니다

 

*고급 엑션 예시

전사) 무기 강화

고유병기에 특징을 하나 추가합니다.

 

전사)전사의 눈

전투 중에 상황 파악을 하면 +1을 받습니다.

 

2) 직업(Class) 선택 – 캐릭터의 역할 결정

던전월드에는 8가지 기본 직업이 있으며,

각 직업은 고유한 무브(특수 능력)와 역할을 가집니다.

 

직업 목록

전사 → 강력한 공격과 방어 능력 보유

도적 → 은신, 함정 해제, 기민한 전투 스타일

마법사 → 강력한 주문 사용

사제 → 신성한 마법 & 치유 능력

레인저 → 궁수 & 동물 동료 활용

성기사 → 성기사, 정의로운 전사

음유시인 → 음악과 언변으로 동료를 지원

드루이드 → 동물 변신 & 자연 마법

 

*데이터 적인 전투력은 전사,성기사,마법사가 높습니다.

음유시인과 사제는 서포터,힐러 포지션.

전사,성기사는 탱커,근접 딜러

서사 쪽으로는 마법사,도적,레인저,드루 등도 성능이 좋습니다.


던전월드는 데이터적 벨런스가 완전한 룰은 아닙니다.

부족한 부분도 많고 빈 부분도 많습니다.

 

하지만 그 부분들을 팀원끼리 이야기하고 좀 더 멋지고 재밌는 장면으로 만들 수 있도록 만들어진 룰입니다.

 

그냥 다이스만 굴리고 판정하기에는 특정 직업이 너무 강해지고 특정 직업은 무력해지니 이를 잘 생각해서 서로 벨런스 조정을 해야하고 플레이어또한 받아들여야합니다.

그래서 빌드나 데이터적인 강함을 좋아하는 분들께는 비추천 합니다.

 

2d6이라는 간단한 다이스만 가지고.

각각 가진 직업능력도 정해져 있고 직관적인 설명으로 설명되는 룰입니다.

무엇보다 공개룰이란 점에서 가장 초보자가 입문하기 좋은 룰이라고 여겨집니다.

 

다만. 데이터나 벨런스가 좋은 룰은 아니기에 그 만큼 공백을 채우려면 마스터의 숙련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해당 룰로 마스터링을 하고싶으시다면 마스터링 경험이 풍부하고 좋은 팀원들을 모은 다음에 진행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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