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크로니카 TRPG 리뷰 – 죽은 소녀들의 끝나지 않는 후일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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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네크로니카(TRPG)란?

TRPG를 즐기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네크로니카(Nechronica).

이 게임은 기존의 판타지 TRPG와 달리 플레이어 전원이 언데드가 되어 모험을 펼치는 공포 & 생존 TRPG입니다.

일본 특유의 감성적인 스토리 연출과 독창적인 시스템이 돋보이며, 전투뿐만 아니라 심리적 공포, 감정 변화, 관계 형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게임이죠.

그럼, 네크로니카의 세계관과 룰, 그리고 특징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2. 네크로니카의 세계관: 죽음 이후의 세계

이 게임의 배경은 문명이 멸망한 후의 세계입니다.

22~23세기, 인류는 전쟁, 생물병기, 나노테크의 남용으로 인해 멸망했으나

네크로맨시기술이 발달하면서, 인간 대신 언데드 병기가 전장에 투입되고.

핵전쟁 이후, 네크로맨서들만이 살아남아 세계를 지배하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네크로맨서들은 ‘돌(언데드 소녀)’을 만들어, 자신의 유흥을 위해 싸움에 내던집니다.

돌들은 스스로에 대한 기억도 없이, 광기와 싸우며 생존해야 합니다.

네크로니카의 세계에서는 희망도, 인간도 거의 남아 있지 않습니다.

플레이어가 맡는 돌(Doll) 역시, 끊임없는 전투와 광기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존재입니다.

 

플레이어의 역할 – 네크로맨서(GM)의 장난감, 돌(Doll)

플레이어들은 네크로맨서(NC)의 피조물인 "돌(Doll)"이 되어 게임을 진행합니다.

돌들은 단순한 좀비가 아닌, 특별한 개성을 지닌 존재이며, 게임의 주인공이 됩니다.

 

네크로니카의 4가지 언데드 분류

1)돌(Doll) – 플레이어 캐릭터로, 이성을 유지하는 네크로맨서의 특별한 언데드.

2)서번트(Servant) – 네크로맨서의 명령을 따르는 언데드 병기.

3)호러(Horror) – 강력한 전투용 언데드, 돌들에게 위협적인 존재.

4)레기온(Legion) – 단순한 좀비 병사들, 대량으로 존재하며 쉽게 소모됨.

 

플레이어의 목표

1)자신이 누구인지 기억을 찾고, 존재 이유를 깨닫는 것.

2)동료들과 의지하며, 광기에 잠식되지 않고 살아남기.

3)자신을 창조한 네크로맨서와 맞서거나, 그의 의도를 파악하기.

 

이 과정에서 플레이어들은 서로 다른 감정을 형성하며, 극적인 서사를 만들어 가게 됩니다.

단순한 전투뿐만 아니라, 심리적 고통과 감정의 변화를 중요하게 다루는 게임이죠.


3. 네크로니카 룰 설명: 전투 & 감정 시스템

1) 보드 기반 전투 시스템

네크로니카는 무대,파츠,행동력 이라는 특이한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1)무대(Stage): 전장은 5개의 영역으로 나뉘며, 거리에 따라 전투 방식이 달라집니다.

ex) 나락 → 지옥 → 연옥 → 화원 → 낙원

*시노비가미나 인세인 처럼 플롯치 개념.(그냥 거리 표시,전투칸이 5칸.)

 

2)부위별 HP 시스템: 캐릭터는 머리, 몸통, 팔, 다리별로 HP가 따로 존재합니다.

부위 파괴 가능: 전투 중 특정 부위가 손상되면, 캐릭터의 행동이 제한됩니다.

ex): "내장 2점 파괴", "오른팔 절단", "다리 손실"

*각 부위별로 파츠(장비)가 있으며 부위 손상시 해당 부위 파츠 사용불가 됩니다.

 

3)행동력 시스템 ; 네크로니카를 실시간 전투 시스템으로 만들어주는 시스템

턴 시작시 행동력만큼 행동력을 얻고 파츠,기술을 사용해 행동력이 소모되면 가장 높은 행동력을 가진 전투참가자가 차례를 이어받아 실시간 전투 시스템 느낌을 낼 수 있다.

ex)행동력 5 에서 -2 감소해서 3이 되면, 행동력 4인 사람이 행동합니다.


2) 감정 & 광기 시스템 – TRPG계의 막장 드라마 제조기

네크로니카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감정 시스템과 광기 시스템입니다.

PC(돌)들은 보물에 대한 의존과 같이 행동하는 자매들에 대한 감정으로 이성을 잃지않고 버티며 돌들의 인간적인 마음을 나타냅니다.

 

감정 시스템

캐릭터들은 서로에게 랜덤한 감정(미련)을 가집니다.→ 예: "애정", "우정", "집착", "혐오" 등

감정은 게임 내내 변할 수 있으며, 캐릭터 간의 관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처음에는 싫어했지만, 싸우며 정이 들었다."

감정 변화에 따라 캐릭터의 행동이 바뀌고, 스토리가 영향을 받습니다.

 

광기 시스템

특정 상황에서 정신적 충격을 받으면 광기 포인트가 증가합니다.

광기가 4점 이상 쌓이면 발광 상태에 돌입하게 됩니다.

→ "연심 광기 발동 → 네가 없다면 차라리 부서질 거야!"

광기의 종류에 따라 캐릭터의 행동이 통제 불가능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 덕분에 네크로니카는 단순한 전투 게임이 아니라, 심리적 공포와 감성적인 드라마가 중심이 되는 게임입니다.

 


4. 네크로니카 TRPG의 장점 & 단점

장점

전투 시스템이 직관적이며 전략적이다!

캐릭터 간 감정 변화가 극적이고 몰입감이 뛰어나다!

공포 + 감성적 서사가 어우러진 독창적인 분위기!

 

단점

룰이 다소 복잡하여 초보자가 익히기 어려울 수 있음.

잔혹한 설정과 감정선이 강해 취향이 갈릴 수 있음.

장기 캠페인 플레이가 어렵고, 밸런스 조절이 필요함


6. 마무리 & 추천대상

✔ 포스트 아포칼립스 분위기의 TRPG를 좋아하는 사람

✔ 전투 + 감정선이 있는 TRPG를 찾는 사람

✔ 잔혹한 이야기 속에서도 희망을 찾는 서사를 좋아하는 사람

 

네크로니카는 일반적인 TRPG와 다르게 감정과 드라마가 중심이 되는 룰로

단순한 전투 RPG가 아니라, 공포와 감정선이 얽힌 깊이 있는 서사를 원하는 분들에게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행동력 시스템으로 인한 실시간 전투와 부위파괴 시스템 등으로

전략적인 전투에 적합해서 전투룰의 시스템적으로 인상적이었습니다.

감정,광기 시스템은 제대로 경험해보지 못했지만요.

 

다만 세계관 자체가 절망적인 세계관(디스토피아) 이고 PC들 또한 마스터(NC)에게 놀아나는 좀비소녀로 고정되고 예정된 절망이 기다리고 있어서 세계관 적으로 호불호가 갈리는 편입니다만 멸망한 세계에서 희망을 붙잡기위해 죽은 소녀들이 파츠를 교체해가며 서로를 도우며 살아가는 이야기는 경험해보기에 충분히 매력있다고 생각합니다.

 

세계관 적인 부분은 팀원끼리 타협하고 조율할 수 있는 영역이라 생각해서 기회가 되신다면 체험해보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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