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PG 룰 리뷰 - 인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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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세인이란?

인세인은 일본의 모험기획국(모기국)에서

제작하고 TRPG CLUB에서 번역한

호러·미스터리 TRPG입니다.

 

참가자들은 초자연적인 사건에 휘말린 인물들이며, 운명적인 이유나 단순한 우연으로 인해 이야기에 얽히게 됩니다.

 

이들을 봉마인이라 부르며, 광기와 비밀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싸워나갑니다.

 

 


2. 기본 시스템

주사위 & 판정

인세인은 6면체 주사위 2개(2D6)를 굴려 목표값 이상이 나오면 판정에 성공하는 간단한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캐릭터는 특기(스킬) 6개를 선택해 능력을 결정하며, 각 특기는 판정 성공 확률에 영향을 줍니다.

 

특기의 6가지 분야

폭력(신체) / 정서(감정) / 지각(감각) /기술 /지식 / 괴이 (선택 시 이성치 1 감소)

특기 예시

소각: 불과 열을 다루는 능력 (예: 방화 전문가, 화학자)

냄새: 후각을 활용한 감각적 탐지 (예: 탐정, 추적견)

 

판정 규칙 예시

예를 들어, 참가자가 권총을 쏘려 한다면:

사격 특기 보유 시 → 목표값 5 이상(2D6)

사격 특기 없음, 전쟁 특기 보유 시 → 목표값 6 이상

사격·전쟁 특기 없음, 원한 특기 보유 시 → 목표값 7 이상


3. 인세인의 핵심 시스템

비밀과 사명

모든 플레이어 캐릭터(PC)는 공개된 목표(사명)과 비공개 목표(비밀)을 가집니다.

 

비밀은 다른 플레이어와 공유되지 않으며, 캐릭터의 행동과 이야기 전개에 큰 영향을 줍니다.

 

플레이어들은 상대의 비밀을 추론하며 심리전을 펼치게 됩니다.

 

광기 시스템

인세인은 캐릭터의 정신적 스트레스를 반영하는 광기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특정 상황에서 광기 카드를 획득하며, 광기가 쌓이면 폭주할 위험이 있습니다.

 

광기는 캐릭터의 비밀과 연결되어 있으며, 이를 조절하며 게임을 진행해야 합니다.


 

4. 플레이 구조

사이클 진행 방식

게임은 장면(Scene) 단위로 진행되며,

모든 플레이어가 한 번씩 장면을 수행하면 1사이클이 끝납니다.

 

각 장면에서는 다음 세 가지 행동 중 하나를 진행합니다.

조사: 단서 찾기

감정 판정: 다른 캐릭터와 관계 형성

회복: 생명력 또는 이성치 회복

감정 시스템

캐릭터 간 감정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감정을 맺은 캐릭터가 정보를 얻으면 자동으로 공유되며

전투에 난입할 수 있습니다.

 

감정 상태(긍정/부정)에 따라 판정에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투 시스템

전투는 플롯 시스템을 활용해 진행됩니다.

각 캐릭터는 플롯(속도)을 설정하고, 속도가 빠른 순서대로 행동합니다.

 

같은 플롯을 선택한 캐릭터끼리는 버팅(충돌)이 발생하여 추가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총평

인세인은 괴이나 이상한 현상에 대해 맞선다는 설정. 광기 시스템 등 Coc(크툴루) 룰과 비슷한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시스템들이 시노비가미와 유사합니다.

세계관,설정만 Coc 처럼 괴이와 맞서는 걸로 바꾼 느낌.

 

그래서 전투룰이 좋다고 생각하지는 않고

비전투 또한 조사를 통해 비밀을 밝히는 건 좋긴한데

Coc 보다는 RP 적인 부분이 부족하다 생각합니다.

 

전투나 비전투 적으로 특출난 점은 없고

그냥 시노비가미 룰의 다른 세계관의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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