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PG 룰 리뷰 : 마도서대전 TRPG 마기카로기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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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기카로기아란?

마기카로기아는 일본의 TRPG 룰로,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은 ‘대법전’이라는 조직에 소속된 마법사가 되어

세계 곳곳에 퍼진 금서를 회수하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금서는 단순한 책이 아니라, 시대와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띠며,

강력한 마법적 영향을 미치는 존재입니다.

 

마법사들은 이 금서가 일으키는 이변을 막고, 세계의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마법사들은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어 일반인들을 우자 라 부르며 구분하지만

우자와 맺은 인연 (앵커)로 인해 현실세계에 영향을 줄 수 있게되며 마법재해에 휩쓸리거나

금서와의 전투 중 자신의 앵커에게 영향이가 인연을 상실하게 되면 마법사는 세계로부터 배제되어 더 이상 일상세계에 간섭할 수 없게됩니다. 즉 가능하면 많은 우자와 앵커를 가지고 세계와 교감하는 것이 마법사가 세계에 존재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마법사의 역할과 계급

마기카로기아의 마법 세계는 철저한 계급 사회로 나뉘어 있습니다.

1~7 계제(레벨,계급)로 계급이 나뉘며 PC들은 보통 3계제에서 시작합니다.

 

또한 마법사들은 경력에 따라 역할과 특기가 결정되며 이를 위계라 합니다.

 

1위계 :서경 : 금서 회수 담당

2위계 :사서: 금서 탐색 및 조사

3위계 :서공: 마법 조율과 세계의 균형 유지

4위계 :방문자: 우연히 마법 세계에 말려든 존재

5위계 :이단자: 인간이 아닌 존재로, 괴이로 취급됨

6위계 :외전: 특정 마도서에 봉인된 존재

 

이처럼 플레이어들은 다양한 마법사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마법 세계의 조직

마법사들은 대법전이라는 조직에 속해 있지만, 각자 소속된 기관이 다릅니다.

원탁 / 학원 / 천애 / 엽귀 /아방궁 / 문호 등이 있으며

 

플레이어들은 특정 기관에 소속되면서 그 기관의 신념과 목표를 공유하게 됩니다.

각 기관은 독자적인 특기사항을 보유하고 있어,

소속에 따라 세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달라집니다.


기본적인 룰

마기카로기아는 사이코로 픽션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별,짐승,힘,노래,꿈,어둠)의 6가지 마법 분야가 있으며 마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의 마나가 필요하며 이를 관리하는 것이 핵심 플레이 요소입니다.

 

각 분야마다 벽이 있는 것으로 취급하며 특정 판정을 제시하면 판정을 기준으로

자신이 보유한 기능 중 가장 가까운 것으로 진행합니다.

 

ex)혼돈 기능을 제시한 경우 혼돈 보유시 2d6을 굴려서 5 이상이 나오면 성공.

이빨을 보유한 경우 -> 혼돈과 1칸차이라 6이상이 나와야 성공

충격을 보유한 경우 -> 혼돈과 2칸차이라 7이상이 나와야 성공

*짐승,힘 분야 사이에도 갭 이라고 칸이 있는 것으로 취급합니다

 

드라마(비전투) 페이즈에서 사건을 조사하며 금서와 단장을 찾으며 판정을 진행하고.

이 과정에서 마나를 모은 후 전투에서 사용합니다.


전투 시스템

마기카로기아의 전투는 독특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1)대표자 1명이 전투에 직접 참여하며, 같은 편의 다른 캐릭터들은 입회인이 됩니다.

2)입회인들은 직접 전투에 참여하지는 않지만 입회인 주문 이라는 주문 사용과 방어시 플롯 1개를 추가로 전개할 수 있어 전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표자의 체력감소시 입회인들도 피드백을 받아 체력 1이 감소합니다.

 

3)대표자들은 선후공을 정해 각 턴마다 공격과 방어,주문 사용을 진행합니다.

4)전투는 주사위 플롯 후 공개하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ex)자신의 공격력 만큼 주사위를 플롯에 배치(1~6 중),수비자도 방어력 만큼 플롯 선택.

공격력 3인 공격자가 1,2,2 에 배치하고 수비력 2인 수비자가 2,3 에 배치한 경우

막지못한 1,2 만큼 수비자는 체력감소(2감소), 상쇄하지못한 3은 3 분야(힘)의 마나로

수비자가 획득하게 됩니다.

*입회인이 플롯한 수비 주사위의 경우 입회인이 마나를 가집니다.

 

집중 방어해서 숫자 상관없이 막는 것도 존재하여 전략적 공수가 중요하며

마나를 획득하여 적절한 주문의 사용 등의 전술적 판단이 중요한 요소로 적용됩니다


운명과 운명변전

마법사들은 앵커와의 운명을 통해 강한 연결고리를 형성합니다. 운명이 깊어질수록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 있지만, 동시에 위험도 증가합니다.

운명변전이 발생하면, 마법사와 연결된 앵커에게 불행이 닥칩니다.

  • 예기치 않은 사고나 질병 / 심각한 정신적 충격 / 재앙에 휘말리는 사건

특히 일반인(우자) 앵커가 운명변전에 휘말리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며, 때로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운명변전을 막기 위해 플레이어는 운명 개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앵커는 마법사와의 인연과 모든 기억을 잃게 됩니다.

 

결국, 마기카로기아는 마법사의 힘이 세상을 바꾸지만, 그 과정에서 소중한 것을 잃어가는 딜레마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캐릭터 시트 링크)

https://x.com/trpg_kibkibe/status/1376798756121702400

 

마기로기 캐릭터 만드는 법

1.마법명, 임시 이름, 나이, 성별 결정

마법명: 전투 장면을 열기 전 반드시 선언해야 합니다.

임시 이름, 나이, 성별: 캐릭터 기본 정보로 설정합니다.

참고: 분신 소환 사용 시, 성별에 따라 소환되는 원형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2.계제 확인 및 능력치 설정

계제: PC(플레이어 캐릭터)는 보통 3계제에서 시작합니다.

능력치: 【공격력】, 【방어력】, 【근원력】 모두 기본값 3으로 설정됩니다.

 

3.경력 결정

선택 가능한 경력: 서경, 사서, 서공, 방문자, 이단자, 외전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추가 선택: 경력에 따라 특수 조건을 만족하는 기관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마법 습득

기본 마법:

【긴급 소환】 습득

초기 소환 마법인 【기사 소환】 습득

경력 마법: 자기 경력에 해당하는 경력마법을 반드시 한 종류 습득합니다.

추가 선택: 범용마법, 자기 경력의 경력마법, 자기 기관의 기관마법 중 원하는 마법 3종.

기관 선택 시 주의사항: 기관을 선택한 경우, 기관마법은 최소 한 종류 이상 반드시 습득.

 

4.영역, 특기, 혼의 특기 결정

자기 영역 설정:

특기 분야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기 영역으로 지정해 영역 좌우의 갭을 메우는 과정을 진행.

 

특기 습득: 자기 영역에서 두 종류의 특기를 습득합니다. 추가로 자유롭게 세 종류의 특기를 습득합니다.

 

혼의 특기: 특기표 아래쪽에 원하는 단어를 입력하여 결정합니다.

 

5.진정한 모습 결정

형상 입력: 원하는 형상을 입력하여 캐릭터의 진정한 모습을 설정합니다.

효과 선택: 여섯 가지 효과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적용합니다.

 

6.초기 앵커 결정

앵커 설정: 앵커 표를 굴려 초기 앵커를 결정합니다. 초기 운명점으로 3점을 입력합니다.


총평

마기카 로기아는 마법과 금서라는 매력적인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는 Trpg 룰 로써.

대표자와 입회가 함께 전투하며 깔끔하게 턴을 정리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제가 해본 룰 중에서 소환 시스템이 가장 잘 사용된 것 같습니다.

 

비전투 파트도 정돈되어 있으며, 마나를 축적해 마법을 사용하는 방식이 특징적이며.

캐릭터 메이킹 시 범용마법, 위계마법, 기관마법 등 다양한 마법 체계 덕분에 원하는 캐릭터 빌드를 구성할 선택지가 풍부합니다.

 

무엇보다 마법전(1:1 전투)에서 서로 이름을 밝히고 자신의 주권(마법 영역)을 선언하는 과정이 매력적입니다. 더불어, 각 마법마다 영창이 있으며 이를 목소리로 영창하면 보너스를 받는 시스템도 흥미로운 요소입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마키가로기아에 입문해보시는걸 추천립니다.

 

마기카로기아 리플레이 영상 ) https://youtu.be/V4HX24WENjE?si=9nFA9uTOeP-dxelZ

룰 북 구매) https://link.coupang.com/a/cd2h9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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