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룰 설명 & 캐릭터 만들기 [ COC ] 편

같이 캐릭터를 만들어보자!

by 룰 메이커 2021. 4. 20. 2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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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구성

coc 룰의 탐사자 시트의 구성에 대한 간단한 설명

탐사자 제작 방법(+기능과 특성의 수치 예시와 간단한 설명)

 

간단한 ORPG 용어 정리(coc 기준)

*정규룰이 아니라 편의를 위해 수정된 점 유념해주시길 바랍니다

 

PL-게임을 하는 플레이어(여러분)

PC-게임에 직접적으로 참가하는 플레이어 케릭터(크툴루에서는 탐사자라 부릅니다)

GM-게임마스터/방장 (크툴루에서는 KP(키퍼)라고 부릅니다

*판정시에 다이스는 1d100 주사위를 사용하며 pc의 기능치 보다 낮은 수가 주사위 값으로 나오면 성공

 

ORPG 케릭터 시트를 만드는 방법 2가지

1.roll20 에서 지원해주는 해당룰의 케릭터 시트를 이용

2.해당 룰의 케릭터 시트를 인터넷에서 받아서 사용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주로 이용합니다)

 

이 2가지는 서로 상반된 특징을 지니고 지니고 있으며 이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1의 방법(roll20의 케릭터 시트 이용)시 장점)

기입 완료시 판정이 필요할 떄 마우스 클릭 한번으로 자동으로 판정이 이루어지는

매크로 기능이 있어 플레이가 수월

 

단점)

해당 roll20방이 아닌 다른 방에서 같은 pc를 이용하고자 할 때 새로 기입 해야함

& 플레이어간 시트확인의 번거로움

 

반대로 2의 방법(구글 스프레드 시트 이용시)에는 정 반대로 매크로 기능의 이용은 힘들지만

다른 방에서 같은 pc를 이용할 떄 새로 기입하는 번거로움이나 플레이어간 시트확인이 쉽습니다

 

어떤 방식이 좋거나 옳다는 우열을 가리기 힘들고 본인의 자유입니다만 입문자들을 위한 가이드이기에

여기서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해 크툴루 케릭터 시트 제작하는 법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탐사자 시트의 구성]

편의를 위한 예시

 

크툴루 시트 링크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5mWn8bjbTdm0IjsFyeQXlUUfYaiHBjbfRqSQGSK4rvQ/edit#gid=1298342305

 

roll20 방 링크 (다이스 굴림용 & roll20의 케릭터 시트)

https://app.roll20.net/join/4132172/8tOpdg

 

크툴루에서는 PC(탐사자)가 어떤 케릭터인지 표현하는 방법으로

다이스 굴림 없이 2가지 요소와 다이스 굴림이 필요한 2가지 요소로 이루어집니다

 

(다이스 굴림 x PL이 원하는 데로 설정이 가능)

1.탐사자의 프로필 (나이 / 직업 /몸무게 / 키 / 성별 / 이름 등의 기본적인 요소)

2.탐사자의 스토리 (간단한 배경부터 해서 원한다면 깊은 스토리까지 )

 

(다이스 굴림 o)

3.탐사자의 신체능력치 (명칭은 특성치 혹은 스텟)

4.탐사자의 기능,기술 (탐사자가 지닌 지식과 기술)

 

*이 떄 룰 상으로는 케릭터의 직업에 따른 직업기능 점수의 비율과 사용가능한 기능이 다릅니다만

복잡한게 싫다면 [직업기능 점수 = 교육 x 4 ] / 기능은 자유 (기능 상한선 70)

이 2가지를 채용하시면 좀 더 쉽게 coc를 즐길 수 있습니다

 

 

[탐사자 시트 만들기]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크툴루 탐사자 시트)

 

크툴루의 탐사자 시트는 위의 사진처럼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에서부터 크게 프로필 / 특성 (신체능력) / 기능 (지식/기술 ) / 소지품 & 케릭터 설정(스토리) / 다이스 굴림 수식)

 

케릭을 만드는 과정은

1.다이스 굴림 수식을 굴려 특성치 기입

2.직업 & 나이를 선택 ->특성치 최종 수정 확인(나이에 따라 특성치 수정점이 있습니다)

3.케릭터의 기능 결정 -> 마스터의 검수 후 최종 확인

4.케릭터 프로필 & 설정 & 소지품의 기입 및 마스터의 검수

 

이 4가지 과정만 거치면 되니 찬찬히 알아보겠습니다

 

[자신의 시트 만들기]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자신의 시트를 만드는 법은 마스터가 주신 시트 링크에 들어간 이후

시트의 아래 항목 부분을 우클릭해서 복사 & 이름변경(자신의 이름)을 하시면 됩니다

 

*자신의 시트가 이미 있고 다른 마스터의 방을 이용할떄는 다음으로 복사를 이용하시면 구글스프레드 이동이 가능합니다

 

[특성치 굴림 수식 이용하기]

크툴루 탐사자 시트 가장아래에는 다이스 수식이 준비되어있으며 PL은 이것을 복사해서 roll20방에 붙여넣기 하시면

손쉽게 결과값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다이스 수식)

검은 박스 아래의 수식을 복사해서 roll20 방에 붙여넣기하시면 됩니다

*주로 케릭터스텟(3옵션)과 하우스룰 스텟 배치 이 2가지 방식이 이용됩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하우스 룰 스텟 수식 사용시)

*스텟을 임의로 배치가 가능해 플레이어가 원하는 케릭을 만들기 용이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roll20-(3옵션 스텟의 경우)

1,2,3 중 하나의 세로 줄을 선택해서 특성치에 기입하는 방식

*스텟이 고정되어 있어 PL이 원하는 케릭의 스텟을 표현하기 힘듬 / 케릭터 메이킹 시간이 단축

(이걸로 굴리고 스텟 배치는 임의로 해도 좋습니다)

 

coc에서는 주로 위의 2 방식을 사용되며 플레이 하는 세션의 마스터에게

어떤 다이스 수식을 이용해 케릭터를 만드는지 물어보시고 다이스를 굴리시면 됩니다

 

[특성치 설명]

특성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일반인 기준의 평균치는 50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1)근력

신체 능력 중 힘의 수치

*근력+크기가 일정값 도달시 피해보너스 증가 (피해보너스는 근접 공격시 피해량 추가)

 

2)건강

신체 능력 중 체력의 수치입니다 (건강+크기/10=자신의 최대 체력)

 

3)크기

전체적인 체격이나 덩치를 표현한 수치

 

4_교육

탐사자가 교육을 받은 정도를 나타낸 수치

*예시)15 교육x 60 고졸 70 대학졸업 80 대학원 90 박사

 

5.외모

탐사자의 외형의 미적 수준을 나타낸 수치

*별다른 쓸모는 없지만 왠지 점수를 주게되는 그 스텟

 

6.민첩

신체 능력 중 순발력,민첩성을 표현하는 수치로 회피와 이동력에 영향

 

7.지능

탐사자의 지능을 나타낸 수치

*아이디어 굴림이나 광기 판정시 사용됨 (수치 아래면 성공)

 

8.정신력

탐사자의 정신적인 강인함을 나타낸 수치 (SAN(이성치))

*coc 괴이한 현상이나 신화생물을 볼떄 산체크가 발생하고 실패시 SAN수치가 감소해서 미칠 수 있습ㄴ디ㅏ

 

9.운

운을 표현한 수치로 자신의 판정이 실패했을 때 운 수치를 소모하여 다이스 값을

감소 가능합니다

 

ex) 기능 50 다이스 결과 값 60 일때 운 10을 소모해서 판정이 성공한 것으로 적용이 가능

 

[기능치 설정]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기능치 수치 참조

30점=능숙함

50점=직업으로 삼아도 될 정도로 숙달

70점=그 분야의 전문가(프로 중에서도 일류 느낌의?)

 

설정상 일반적으로 기능이 50점을 넘기기는 힘들지만 게임이니 적당히 타협해서

수치 설정이 필요합니다 (배우게 된 계기같은 약간의 스토리 설정이 필요)

 

*수식 값은 기본적으로 직업기능점수=교육x4,관심기능점수=지능x2로 설정되있습니다

*기능들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시면 어떤 기능인지 설명이 메모에 적혀있습니다

*모든 기능에는 초기치가 있으며 기능수치는 초기치+투자의 총합으로 표시됩니다(흰색 네모 우측의 숫자)

*기능에 따라 투자에 제한이 생기는게 있습니다(폭파,최면술 같은 것들)

*참고로 예술/공예나 외국어의 부분에는 ()안에 어떤 것인지 표시가 필요합니다

 

기능치 설정까지 마치셨다면

케릭터의 프로필 & 소지품 & 설정에 관해서 원하는 케릭을 상상하셔서 기입 하신 이후

마스터와 함께 확인 작업을 마치시면 게임에 참가할 탐사자의 준비가 모두 마무리됩니다

재미있게 TR/OR 을 즐기시길 빕니다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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