룰 설명 & 캐릭터 만들어보기 [ 던전월드 ]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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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던전월드에 대한 소개글을 작성하겠습니다

던전월드는 케릭터 만드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나 룰 적인 부분에 대해 설명이 잘 되어 있기에

간단하게 처음 보시는 분이 모르실 수 있는 부분만 조금 알려드리겠습니다

 

 

https://sites.google.com/site/dungeonworldkr/home/chargen

(던전월드 공개 룰 사이트 - 케릭터 만들기)

*해당 글에 따라 PC를 만드셔도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기본 개념]

던전월드란?

크툴루와 마찬가지로 한국에서 유명한 TRPG 룰 중 하나로

묘사 & 서사 위주의 플레이라 데이터가 적고 공개룰이기에 초보자들이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습니다

*OR에 입문하시거나 중세 판타지 세계에서의 모험을 꿈꾸신다면 추천드립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

플레이어 입문 - > 쉬움

마스터로 입문 -> 어려움

 

데이터 적인 부분이 적고 룰이 매우 널널한 편이기에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시작하기가 편하지만

긴장감 있는 분위기와 난이도를 조율해야하는 마스터의 입장에서는

순발력 / 임기응변이 많이 요구되기에 마스터링 하시기에 난이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https://sites.google.com/site/dungeonworldkr/home/example

(던전월드 공개 룰 링크)

 

https://www.dropbox.com/s/95wheyzxjbsxfj6/DWPlaykitM1.pdf?dl=0

(던전월드 플레이 키트)

 

[기본 시스템]

사용 주사위

2 d 6 + 관련 스텟(능력 수정치) / (이 시스템은 아포칼립스 월드 엔진(awe)라고도 합니다)

주사위를 굴려 결과값에 따라 행동의 성공여부를 결정합니다

 

* +10 (완전한 성공) - 별 문제 없이 원하는 행동에 성공합니다

+7 ~ 9 (불 완전한 성공) - 원하는 행동은 성공했으나 무언가 작은 실수가 있었습니다(패널티 부여)

6 이하 (실패) - 무언가 실수를 하여 행동에 실패합니다 (+패널티)

 

케릭터 스텟(관련 스텟)

던전 월드에서는 D&D의 능력치를 차용한 근력,민첩,체력,지식,지혜,매력의 6가지 능력치가 존재하며

기술적인 숙련도 대신 해당 행동을 하는데 어떤 능력이 사용될 지 판단해 관련 스텟의 보정치를 더합니다

 

*스텟 보정치(능력 수정치)는 아래에 있습니다

 

ex)

*근거리 전투(접근전)시에는 +근(근력)의 보정치를 더합니다

*[정밀]태그가 있다면 +근 대신 +민의 보정치를 더합니다

 

*마법 주문 사용의 경우에는 +지(지식)(사제 주문은 +혜(지혜))의 보정치를 더합니다

 

*

근력 - 신체 능력 중 힘

민첩 - 신체 능력 중 민첩함 / 손재주

체력 - 지구력 / 체력

지식 - 지식

지혜 - 지혜

매력 - 카리스마 / 매력(외모)

 

https://sites.google.com/site/dungeonworldkr/home/chargen

(던전월드 공개 룰 사이트 - 케릭터 만들기)

*해당 링크의 글에 따라 PC를 만드셔도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케릭터 만들기]

던월에서의 케릭터 작성은 직업 선택 -> 종족선택 -> 직업에 맞는 물품(장비 & 소지품) 선택 -> 스텟 결정

의 과정으로 진행 됩니다

 

던전월드에서는 CLASS[직업]에 따라 기본적인 데미지 / 체력 / 무게 / 시작 아이템 뿐만 아니라

사용 가능한 스킬(헥심엑션 & 고급엑션) 이 결정되기 때문에 직업을 먼저 선택하신 이후에

해당 직업이 주로 사용하는 스텟과 원하시는 PC 배경에 맞게 스텟을 분배하시면 됩니다

 

[능력치 설정]

케릭터 시작시 (1렙 기준)

16, 15, 13, 12, 9, 8의 6가지 수치를 (근,민,체,지,혜,매)에 원하시는 대로 분배하시면 됩니다

레벨이 오를 떄 마다 원하는 능력치에 + 1 & 고급 엑션 1가지를 얻습니다

 

*능력치 별 수정치

 

능력치

수정치

1~3

-3

4~5

-2

6~8

-1

9~12

0

13~15

+1

16~17

+2

18

+3

 

 

[엑션]의 분류

 

<공용 엑션> - 직업 제한 없이 PC들이 모두 가지고 시작하는 엑션으로

접근전(근) / 사격(민) / 방어(체) / 지식더듬기(지) / 상황파악(혜) / 협상(매) / 협조 & 방해 / 위험 돌파가 있습니다

 

지식 더듬기 - 무언가에 대한 조사를 위해 사용 (문헌 등에서 보았던 지식의 사용)

상황 파악 - 주변 상황의 파악 / 관찰 & 조사 등의 여러가지 기능을 담당합니다

위험 돌파 - 던전월드의 꽃과 같은 엑션으로 어떠한 위험(혹은 판정 시)에 대해

PC가 어떻게 대처할지 자유롭게 판단 / 묘사한 후 (말이 된다면) 관련 스텟으로 판정합니다

 

• 힘으로 밀어 붙이려면 +근 판정.

• 비키거나 피하는 등, 날래게 움직이려면 +민 판정.

• 몸으로 버티려면 +체 판정.

• 재치로 이겨내려면 +지 판정.

• 의지력으로 견디려면 +혜 판정.

• 매력과 사교술로 극복하려면 +매 판정.

출처 입력

 

<특수 엑션> - 직업별로 선택가능한 종족과 특수엑션이 달라집니다

도적)

하플링

원거리 무기로 공격할 때 피해를 +2 더 줍니다.

 

인간

범죄계에 익숙합니다. 범죄 활동에 관해 지식 더듬기나 상황 파악을 할 때 +1을 받습니다.

 

 

<헥심 엑션> - 직업 별로 가지는 직업의 특성을 나타내는 엑션입니다

해당 직업으로 시작할 떄 가지고 시작하는 엑션들이며 케릭터의 활동범위를 추가로 늘려줍니다

 

 

 

*핵심 엑션 예시

도적)프로의 솜씨

자물쇠를 따거나 덫을 해제할 때 +민 판정을 합니다. 10+이면 아무 문제 없이 해냅니다. 7~9여도 성공은 하지만, 의심, 위험, 대가 중 두 가지를 마스터가 제시할 것입니다.

 

사냥꾼) 사냥과 추적

사람이나 짐승이 지나가며 남긴 자취를 따라갈 때, +혜 판정을 합니다. 7+이면 대상이 방향이나 이동 방식을 크게 바꾼 지점까지 추적해 갈 수 있습니다. 10+이면 더불어 한 가지를 고릅니다:

 

<고급 엑션> - 자신의 케릭터를 강화해주는 엑션으로 경험을 쌓아 성장(레벨업)할 떄 마다

케릭터의 강함을 보완해줍니다

 

*고급 엑션 예시

전사) 무기 강화

고유병기에 특징을 하나 추가합니다.

 

전사)전사의 눈

전투 중에 상황 파악을 하면 +1을 받습니다.

 

PS-

데이터적인 부분보다 플레이어와 마스터의 이야기 진행을 우선시 하기에

어찌보면 자유도라는 OR의 장점을 가장 잘 살리고 접근성도 좋습니다

그리고 공백이 많은 널널한 규칙이기에 세션의 분위기와 입맛에 따라 자유롭게 개수해서 사용이 용이하여

개수 룰이 가장 많다고 생각하는 룰이기도 합니다 (개수 - 룰 대한 추가와 가감)

 

다만 그 만큼

적당한 벨런스의 유지와 여기저기 부실한 느낌의 해소가 중요하며(특히 데이터 수치적인 부분의 조정)

다른 룰도 마찬가지인 부분이지만 자유로운 플레이를 만끽하되 다른 PL과 마스터를 존중하고 베려하면서

플레이해야 하는 룰이 라는 점 꼭 생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앞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플레이어에게는 쉽지만 마스터 난이도는 높은 편 입니다

쉽게 생각하시고 던월 마스터 도전하셨다가 멘탈 깨지신 마스터 분들이 좀 계십니다..!

마스터 링을 도전하시기에 앞서

룰(시스템)이 널널하고 쉽다 = 시스템 대신 세션의 마스터를 갈아넣습니다!

라는 점 생각해 주시고 준비하시길 빕니다

 

이상입니다 쫀밤 되세요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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