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PG입문서 3.게임 하는 방법.

반응형

 

1.기능과 엑션의 사용

TRPG는 사람과 사람간의 대화를 통해 이뤄지는 게임이다 보니

내(PC)가 무얼 하려 하는지 전달하기 위해 묘사하는 것이 행동(엑션)입니다.

 

자신의 캐릭터가 어떠한 행동을 하는지 선언을 하고 그에 대한

반응을 다른 참가자들이 해주며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행동은 주로 육하원칙의 구조를 지니며 그 중 자동 충족되는

4가지(누가(자신) / 언제(지금) / 어디서(현 장소) / 왜(생략))가 제외되고

주로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할지' 에 대해 묘사를 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행동에는 다이스 판정 x / 애매하거나 난이도가 있는 경우 다이스 판정 o )

 

엑션은 기본적으로 PC가 무언가를 할 떄 판정을 위하여 다이스를 굴려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하지만 플레이어가 어떠한 방법을 선택하는지에 따라

판정의 난이도가 쉬워지거나 어려워 질 수 있고, 판정이 필요없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엑션의 예시)

1)판정의 난이도 ( 높은 벽을 올라서 넘으려는 경우)

A. 그냥 오르기에는 어려울 것 같으니 사다리를 이용해 오르겠습니다.

B. 오르기 판정 굴리겠습니다

위의 경우 당연히 사다리를 타는 경우가 더욱 성공하기 쉬울 것입니다.

어쩌면 다이스를 굴릴 필요도 없이 오를 수도 있겠죠

 

2)게임의 재미 부분. (오크와의 전투)

A. 오크의 머리를 후려갈깁니다.

B. 밧줄로 다리를 밧줄로 휘감아 이동을 막고 공격합니다.

물론 PL의 선택은 자유이고 그에 따른 결과는 다갓님과 마스터의 뜻에 따라 나타나겠지만 이야기는 마스터와 PL이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며

게임은 즐기기 위해 하는 것입니다

누군가를 공격 합니다 같은 단순한 묘사보다는 공격 방식이나

행동의 묘사를 곁들인다면 더욱 재밌는 게임이 될 것입니다.

 

2.제안하기

말씀드렸다시피 TRPG는 참가자들이 이야기를 만드는 게임이며

이야기의 주인공은 여러분입니다.

일반적으로 마스터가 상황의 묘사와 함께 어떠한 판정이 필요한지를 제시할 것이지만

플레이어가 해당 상황에 대한 새로운 선택지나 방법을 제시하는 것은

환영받을 일입니다.

 

 

예시) 뒤쫒아오는 군대로 인하여 도망치는 상황.

하지만 뒤편에는 다리가 끊어진. 전류가 흐르는 강이 가로막고 있습니다.

 

GM: (강 묘사)

끊어진 다리 아래로 이따금씩 튀기는 푸른 전기스파크와 배를 까뒤집은 채

뒤집은 물고기들의 사채가 보입니다.

전류가 흐르는 강을 그냥 건너기엔 위험할 것 같습니다.

PC (엔드류)

강을 건너기 위해 디딜 수 있을만한 것이 있는지 찾아보겠습니다

(탐지 다이스 -> 판정 성공)

 

GM:

엔드류는 부서진 다리의 잔해 중 밟고 건널 수 있을만한 길을 발견합니다.

다만 돌의 크기가 작고 각도가 평평하지않아 엔드류(PC)가 미끄러지지 않고

다리를 건너기 위해서는 점프력과 균형감각이 필요해 보이는데 어떻게 하시겠습니까(민첩 판정 제안)"

 

(PC / 엔드류) (새로운 방법 제안)

엔드류(PC)는 모험 도구에 든 로프를 화살에 연결한 이후

화살을 반대편의 벽에 쏘아 균형을 잡기 쉽게끔 줄을 연결하겠습니다.

GM '고건 몰랐네'

좋습니다. 앤드류는 손 쉽게 균형을 잡고 건너갑니다ㄷ

3.상호작용(연계)

위의 경우처럼 도구나 다른 동료의 도움을 받는 방식 외에도

pc의 특성과 연관지어 보너스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Ex)

Coc의 대인관계 기능은 4가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설득(이성적인 논리) / 말재주(궤변과 같은 말솜씨) / 위협(혀어업박) / 매혹(꼬시기)

 

A.스마트 해보이는 사람 = 설득 & 말재주 보너스 (지식을 표현할 계기가 있었다면)

B.바보같아 보이는 사람 = 설득 & 말재주 마이너스 (티가 낫다면)

C.험상궃고 무섭게 생긴 사람 / 외모 낮음 = 매혹 마이너스 , 위협 플러스

D.잘생김(or예쁨) / 외모 높음 = 매혹 플러스 , 위협 마이너스

PS

TRPG는 시스템이 주가 되는 게임이 아닌 캐릭터의 연기(롤플레잉)와 묘사를 통해 이야기를 진행시키는 게임이기 때문에 규칙에 너무 얽매이는 것 보다는

연기와 묘사를 위주로 멋진 모습을 보여준다면 보너스를 준다거나 하는 방식을 통해

더욱 재밌게 즐길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연기(RP)에 취하기 보단 다른 사람의 RP에 대한 적절한 반응과

호응을 주고받고 상호간의 예의를 지키는 것만 기억하신 다면 정말 재밌는 경험을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4.같이 TRPG를 할 사람 구하기.

플레이어가 같이 TRPG를 할 팀원을 구하는 ‘구회’ 와

팀 혹은 마스터가 같이 세션을 진행할 팀원을 구하는 ‘구인’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사람들과 TRPG 관련 정보가 가장 많이 모이는 곳으로는

카페 / 디스코드 / 갤러리 등이 있지만

새롭게 OR을 시작하시려는 분들께는 네이버 카페 를 추천드립니다.

구인 게시판에서 원하시는 세션(게임)에 댓글을 남겨 참가 신청을 하실 수 있으시며

각종 TRPG 관련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